※ 공부 내용의 복습 개념으로 정리된 글입니다. - 출처 시나공
고가용성(HA, High Availability)
고가용성은 긴 시간동안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장애 발생 시 즉시 다른 시스템으로 대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매커니즘을 의미합니다.
- 가용성(Availability)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클러스터, 이중화 등이 있습니다.
※ 클러스터(Cluster)
클러스터는 두 대 이상의 서버를 하나의 서버처럼 운영하는 기술로, 서버 이중화 및 공유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서버의 고가용성을 제공합니다.
※ 이중화(Replication)
이중화는 시스템 오류로 인한 시스템의 서비스 중단이나 물리적 손상 발생 시 이를 복구하기 위해 동일한 시스템을 복제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3D Printing(Three Dimension Printing)
3D Printing은 대상을 평면에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실제 물체로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 3D Printing은 아주 얇은 두께로 한층한층 적층시켜 하나의 형태를 만들어내는 기술을 이용합니다.
- 3D Printing은 건축가나 항공우주, 전자, 공구 제조, 자동차, 디자인, 의료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4D Printing(Fourth Dimension Printing)
4D Printing은 특정 시간이나 환경 조건이 갖추어지면 스스로 형태를 변화시키거나 제조되는 자가 조립(Self-Assembly)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3D Printing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 4D Printing은 2013년 4월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강연에서 미국 MIT 자가 조립 연구소(Self-Assembly Lab)의 스카일러 티빗츠(Skylar Tibbits) 교수에 의해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 4D Printing을 위해서는 인간의 개입 없이 열 · 진동 · 습도 · 중력 등 다양한 환경에나 에너지원에 자극 받아 변화하는 스마트 소재가 필요하며, 이는 형상기억합금이나 나노 기술을 통해 전기회로를 내장하는 방법 등으로 제조됩니다.
- 4D Printng으로 제조된 제품에 전기로 열을 가하면 기존에 설정한 모양으로 접히는 종이접기 로봇이나, 접힌 상태에서 출력되어 완전한 형태로 변화하는 키네메틱스 드레스(Knematics Dress) 등이 선보여진 바 있습니다.
※ 형상기억합금
형상기억합금은 모양을 변형시켜도 일정한 온도가 주어지면 변형전 모양으로 다시 되돌아오는 성질을 가진 합금입니다.
※ 나노 기술(Nanotechnology)
나노(Nano)는 10억분의 1을 나타내는 단위로, 나노 기술은 나노미터 정도로 아주 작은 크기의 소자를 만들고 제어 하는 기술, 즉 분자와 원자를 다루는 초미세 기술을 의미합니다.
RAID(Redundant Array of Indexpensive Disk,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로 디스크 배열을 구성하여 파일을 구성하고 있는 데이터 블록들을 서로 다른 디스크들에 분산 저장할 경우 그 블록들을 여러 디스크에서 동시에 읽거나 쓸 수 있으므로 디스크의 속도가 매우 향상되는데, 이 기술을 RAID라고 합니다.
- RAID는 어느 한 디스크에만 결함이 발생하도 전체 데이터에 파일이 손상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디스크 배열에 오류 검출 및 복구를 위한 여분의 디스크들을 추가하여 오류가 발생해도 원래의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게 합니다.
- RAID는 오류 검출 및 정정 방법에 따라 RAID1 ~ RAID5까지 다섯 종류가 있습니다.
4K 해상도
4K 해상도는 차세대 고화질 모니터의 해상도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 4K 해상도는 가로 픽셀 수가 3840이고, 세로 픽셀 수가 2160인 영상의 해상도를 말하는데, 이는 Full HDTV(1920x1080)의 가로 · 세로 2배, 총 4배에 해당하는 초고화질의 영상입니다.
- UHDTV는 차세대 TV 규격으로, HDTV 해상도의 4배에 해당하는 4K, 16배에 해당하는 8K 해상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UHDTV
UHDTV는 'Ultra High Definition TV'의 줄임말로, 초고화질 TV를 의미합니다.
앤 스크립(N-Screen)
앤 스크린은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앤 스크린은 PC, TV, 휴대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여러 대개의 단말기에서도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컴패니언 스크린(Companion Screen)
컴패니언 스크린은 앤 스크린(N Screen)의 한 종류로, TV 방송 시청 시 방송 내용을 공유하며 추가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의미합니다. 세컨드 스크린(Second Screen)이라고도 불립니다.
- 컴패니언 스크린 이용자는 IP(Internet Protocol)망을 통해 TV와 스마트폰, PC 등을 연결하여 시청 중인 방송 프로그램의 관련 정보, 가수의 영상(VOD), 음원(AOD) 등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소셜TV와 같이 시청 중에 SNS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신 클라이언트 PC(Thin Client PC)
신 클라이언트 PC는 하드디스크나 주변 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용되는 개인용 컴퓨터를 말하는 것으로, 서버 기반 컴퓨팅과 관계가 깊습니다.
- 클라이언트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마다 서버에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내려받기만 하면 되며, 기억장치가 없으므로 데이터는 서버 측에서 한꺼번에 관리합니다.
- 신 클라이언트 PC는 기억장치를 따로 두지 않기 때문에 PC를 분실하더라도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없습니다.
- 신 클라이언트 PC는 원래 유지보수 등에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고안되었지만,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이용되면서 재택근무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패블릿(Phablet)
패블릿은 폰(Phone)과 태블릿(Tablet)의 합성어로, 태블릿 기능을 포함한 5인치 이상의 대화면 스마트폰을 말합니다.
- 대화면 스마트폰은 동영상 시청, 웹 브라우저 등 각종 서비스가 월등하므로 대화면 기기를 한 번 사용해보면 작은 기기를 사용할 수 없다는 이른바 '톱니 효과(Ratchet Effect)'가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프리미엄 제품입니다.
C형 유에스비(Unversal Serial Bus Type-C, USB Type-C, USB-C)
C형 유에스비는 범용 인터페이스 규격인 유에스비(USB, Universal Serial Bus)의 표준 중 하나로, 2014년 8월 USB IF(Implementers Forum)에서 발표되었습니다.
- C형 유에스비는 기존 A형에 비하면 크기가 작고, 24핀으로 위아래의 구분이 없어 어느 방형으로든 연결이 가능합니다.
- C형 유에스비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초당 10기가비트(Gbps)이며, 전력은 최대 100W까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 전력 전송량이 증대됨에 따라 전원 케이블을 필요로 하던 주변기기들을 C형 유에스비만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면서 기기 간 연결의 편의성이 증대되었습니다.
멤스(MEMS, Micro-Electro Mechanical Systems)
멤스는 초정밀 반도체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센서, 액추에이터(Actuator) 등 기계 구조를 다양한 기술로 미세 가공하여 전기기계적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한 초미세 장치입니다.
- 멤스는 일반적으로 작은 실리콘 칩 위에 마이크로 단위의 작은 부품과 이들을 입체적으로 연결하는 마이크로 회로들로 구성되며, 정보기기의 센서나 프린터 헤드, HDD 자가 헤드, 기타 환경, 의료 및 군사 용도로 이용합니다.
- 최근의 초소형이면서 고도의 복잡한 동작을 하는 마이크로시스템이나 마이크로머신들은 대부분 멤스 기술을 사용합니다.
트러스트존 기술(TrustZone Technology)
트러스트존 기술은 칩 설계회사인 ARM(Advanced RISC Machine)에서 개발한 기술로, 하나의 프로세서(Processor) 내에 일반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일반 구역(Normal World)과 보안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보안 구역(Secure World)으로 분할하여 관리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기술입니다.
- 트러스트존 기술을 적용한 프로세서를 사용하면 결제, 인증서, 기밀문서 등과 같이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들을 취급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외부 공격에 노출하지 않고 운영체제(OS) 수준에서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엠디스크(M-DISC, Millennial DISC)
엠디스크는 한 번의 기록만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할 수 있는 광 저장 장치입니다.
- 엠디스크는 디스크 표면의 무기물층에 레이저를 이용해 자료를 조각해서 기록합니다. 기존의 염료층에 표시하는 방식과 달리 물리적으로 조각하는 방식 덕분에 시간이 가도 변하지 않는 금속 활자처럼 빛, 열, 습기 등의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엠디스크는 미국의 밀레니어터(Millenniata)사에서 개발되었으며,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와 블루레이 디스크(Blue-ray Disk)에 적용됩니다.
※ 블루레이 디스크(Blue-ray Disk)
블루레이 디스크는 고선명(HD) 비디오를 위한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든 광 기록 방식의 저장매체입니다.
멤리스터(Memristor)
멤리스터는 메모리(Memory)와 레지스터(Resister)의 합성어로, 전류의 방향과 양등 기존의 경험을 모두 기억하는 특별한 소자입니다.
- 멤리스터는 레지스터(Resister), 커패시터(Capacitor), 인덕터(Inductor)에 이어 네 번째 전자회로 구성 요소라 불리고 있습니다.
- 멤리스터는 전원 공급이 끊어졌을 때도 직전에 통과한 전류의 방향과 양을 기억하기 때문에 다시 전원이 공급되면 기존의 상태가 그대로 복원됩니다. 컴퓨터를 예로 들면, 문서 작업을 하다 전원을 끈 뒤 다시 켜면 작업했던 상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수분이 소요되는 부팅 시간이 몇 초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산업기사 - 정보 시스템 기반 기술 용어 -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0) | 2024.08.06 |
---|---|
정보처리산업기사 - 정보 시스템 기반 기술 용어 - DB 관련 신기술 (0) | 2024.08.05 |
정보처리산업기사 - 정보 시스템 기반 기술 용어 - SW / 보안 관련 신기술 (0) | 2024.07.28 |
정보처리산업기사 - 테스트 및 배포 - 빌드 자동화 도구 (0) | 2024.07.27 |
정보처리산업기사 - 테스트 및 배포 -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0) | 2024.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