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부 내용의 복습 개념으로 정리된 글입니다. - 출처 시나공
결함(Fault)의 정의
결함은 오류 발생, 작동 실패 등과 같이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사용자가 예상한 결과와 실행 결과 간의 차이나 업무 내용과의 불일치 등으로 인해 변경이 필요한 부분도 모두 결함에 해당됩니다.
결함 관리 프로세스
결함 관리 프로세스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을 처리하는 것으로, 처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결함 관리 계획
-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결함 관리 일정, 인력, 업무 프로세스 등을 확보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 결함 기록
- 테스터는 발견된 결함을 결함 관리 DB에 등록합니다.
- 결함 검토
-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QA) 담당자 등은 등록된 결함을 검토하고 결함을 수정할 개발자에게 전달합니다.
- 결함 수정
- 개발자는 전달받은 결함을 수정합니다.
- 결함 재확인
- 테스터는 개발자가 수정한 내용을 확인하고 다시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결함 관리 DB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별 결함 유형, 발생률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 또는 게시판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발견된 결함에 대한 정보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함 관리를 종료합니다.
※ 프로그램 리더
소프트웨어 설계, 구현 등 소프트웨어의 기술 분야를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 품질 관리(QA) 담당자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을 목표로 제품의 생산부터 판매,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하는 사람입니다.
※ 대시보드
대시보드는 당ㅇ한 데이터를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상황판을 말합니다.
결함 상태 추적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은 지속적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 발견된 결함에 대해 결함 관리 측정 지표의 속성 값들을 분석하여 향후 결함이 발견될 모듈 또는 컴포넌트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 결함 관리 측정 지표
결함 추적 순서
결함 추적은 결함이 발견된 때부터 결함이 해결될 때까지 전 과정을 추적하는 것으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결함 등록(Open)
- 테스터와 품질 관리(QA) 담당자에 의해 발견된 결함이 등록된 상태입니다.
- 결함 검토(Reviewed)
- 등록된 결함을 테스터, 품질 관리(QA) 담당자, 프로그램 리더, 담당 모듈 개발자에 의해 검토된 상태입니다.
- 결함 할당(Assigned)
- 결함을 수정하기 위해 개발자와 문제 해결 담당자에게 결함이 할당된 상태입니다.
- 결함 수정(Resolved)
- 개발자가 결함 수정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 결함 조치 보류(Deferred)
- 결함의 수정이 불가능해 연기된 상태로, 우선순위, 일정 등에 따라 재오픈을 준비중인 상태입니다.
- 결함 종료(Closed)
- 결함이 해결되어 테스터와 품질 관리(QA) 담당자가 종료를 승인한 상태입니다.
- 결함 해제(Clarified)
-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QA) 담당자가 종료 승인한 결함을 검토하여 결함이 아니라고 판명한 상태입니다.
결함 분류
테스트에서 발견되는 결함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테스트 단계별 유입 결함
- 기획 시 유입되는 결함
- 사용자 요구사항의 표준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요구사항 불명확/불완전/불일치 결함 등
- 설계 시 유입되는 결함
- 설계 표준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기능 설계 불명확/불완전/불일치 결함 등
- 코딩 시 유입되는 결함
- 코딩 표준 미준수로 인한 기능의 불일치/불완전, 데이터 결함, 인터페이스 결함 등
- 테스트 부족으로 유입되는 결함
- 테스트 수행 시 테스트 완료 기준의 미준수, 테스트팀과 개발팀의 의사소통 부족, 개발자의 코딩 실수로 인한 결함 등
결함 심각도
결함 심각도는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 결함 심각도를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결함 심각도 분류
결함 심각도는 High, Medium, Low 외에 다른 기준으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 치명적(Critical), 주요(Major), 보통(Nomal), 경미(Minor), 단순(Simple)
결함 우선순위
결함의 우선순위는 발견된 결함 처리에 대한 신속성을 나타내는 척도로, 결함의 중료도와 심각도에 따라 설정되고 수정 여부가 결정됩니다.
- 일반적으로 결함의 심각도가 높으면 우선순위도 높지만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심각도가 높다고 반드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 결함 우선순위는 결정적(Critical), 높음(High), 보톰(Medium), 낮음(Low) 또는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개선 권고 등으로 분류됩니다.
결함 관리 도구
결함 관리 도구는 소프트웨어에 발생한 결함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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