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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부 내용의 복습 개념으로 정리된 글입니다. - 출처 시나공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의 개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 초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단순히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에만 국한되었지만 점차 사용자가 수행할 작업을 구체화시키는 기능 위주로 변경되었고, 최근에는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구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 인터페이스(Interface)
인터페이스는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서로 이어주는 부분 또는 접속 장치를 의미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
-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소프트웨어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합니다.
-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입니다.
-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을 수행합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UX(User Experience)
UX는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을 말합니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 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을 말합니다.
- UX는 기술을 효융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입니다.
-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합니다.
- UX의 특징
- 주관성(Subjectivity) :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입니다.
- 정황성(Contextuality)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 총체성(Holistic)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호작용의 수단 및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 GLI(G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입니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입니다.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 VUI(Voice User Interface)
-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 OUI(Oraganic User Interface)
-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ixed Reality) 등과 함께 대두되고 있습니다.
주요 모바일 제스처(Mobile Gesture)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에는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이 있습니다.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합니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합니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고려할 사항은 사용자 중심, 사용성, 일관성, 단순성, 결과 예측 가능, 가시성, 심미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 발생 해결 등입니다.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 사용성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얼마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합니다.
-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 결과 예측 기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합니다.
- 가시성
-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 심미성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은 글꼴, 색상을 적용하고 그래픽 요소를 배치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 표준화
-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 접근성
- 사용자의 연경,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이 가져야 할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에러 처리와 그와 관련된 에러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도움과 프롬프트(Prompt)를 제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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