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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Object)
1. 객체(Object)란?
객체는 자바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핵심적인 개념입니다.
자바에서 객체는 실제 세계의 개체(Object)를 모델링한 것으로,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들을 묶어놓은 것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램을 독립적인 단위로 나누고,
이러한 단위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이때 각 단위가 객체가 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객체로 모델링하면 자동차의 속성(색상, 모델, 속도 등)을 데이터로 표현하고,
자동차의 기능(가속, 감속, 정지 등)을 메서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객체의 특징
객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캡슐화(Encapsulation)
- 객체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하나로 묶어 캡슐화합니다.
- 이렇게 하면 외부에서 객체의 내부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고,
- 객체가 제공하는 메서드를 통해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상속(Inheritance)
- 상속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으로,
- 부모 클래스의 특성과 기능을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클래스 간에 계층 구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다형성(Polymorphism)
- 다형성은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에서 다르게 구현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 이를 통해 하나의 메서드 호출로 다양한 객체의 동작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객체의 생성하기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생성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이며, 실제로 메모리에 할당되어 사용되는 것이 객체입니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해당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해야 합니다.
public class Car {
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speed;
public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speed = 0;
}
public void accelerate() {
speed += 10;
}
public void brake() {
speed -= 10;
}
public void displaySpeed() {
System.out.println("Current speed: " + speed + " km/h");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myCar = new Car("SUV-123", "Blue");
myCar.accelerate();
myCar.displaySpeed(); // Output: Current speed: 10 km/h
Car yourCar = new Car("Sedan-456", "Red");
yourCar.accelerate();
yourCar.accelerate();
yourCar.displaySpeed(); // Output: Current speed: 20 km/h
}
}
객체는 자바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으로,
데이터와 메서드를 묶어 캡슐화하여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단위입니다.
객체를 이해하고 잘 활용한다면 프로그램의 구조와 유지보수가 더욱 편리해질 것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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