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variable)
변수(variable) :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입니다.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입니다.
1. 변수 선언
2. 변수 초기화
※ 초기화 : 값을 처음 저장하는 값
int x; // (1)변수_타입 변수_이름;
x = 100; // (2) 변수_이름 = 값; , 100이라고 하는 값을 x에 저장하시오.
System.out.println(x); // 변수 x의 값을 출력
// 100
윗 코드에서 조금 더 간단하게 선언할 수 있습니다.
int y = 200; // 변수 선언과 초기화를 한 문장으로 작성.
System.out.println(y);
// 200
이미 선언된 변수의 값을 바꿀 수 도 있습니다.
x = 300; // 이미 선언된 변수x의 값을 300으로 바꿈
System.out.println(x);
// 300
이미 선언된 변수를 같은 이름으로 다시 선언하게 되면 문법 오류가 나옵니다.
int y = 50; // 같은 이름 y로 변수를 선언했기 때문에 문법 오류.
// error: Duplicate local variable y
변수 이름을 만드는 문법/관습
※ 문법: 지켜야되는것.
※ 관습: 지켜줬으면 좋겠다.
문법
- 변수 이름은 알파벳, 숫자, underscore(_)를 사용해야 됩니다.
-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하면 안됩니다.
- 자바의 키워드(int, if, for, ...)는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같은 이름으로 변수를 두번 선언할 수 없습니다.
관습
- 변수 이름은 영문 소문자로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변수 이름을 2개 이상의 단어로 만들 때는 Camel 표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camel 표기법
자바의 Camel 표기법은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식별자를 표기할 때 사용되는 규치그올, 각 단어의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합니다.
이후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하여 단어들을 연결합니다.
이를 통해 식별자를 읽기 쉽고 구분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 studentName, studentAge, ...
자바의 기본 데이터 타입
1. 정수 타입
- byte
byte num = 1;
// 1
자바의 byte 타입은 8비트로 구성된 정수 자료 타입니다. byte 타입은 -128부터 127까지의 정수 값을 저장할 수 있으며,
메모리를 절약하기 위해 작은 범위의 정수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short
short num = 1;
// 1
자바의 short타입은 16비트로 구성된 정수 자료 타입입니다.
short 타입은 -32,768부터 32,767까지의 정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byte보다 큰 범위의 정수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int
int num = 1;
// 1
자바의 int 타입은 32비트로 구성된 정수 자료 타입입니다.
int 타입은 -2,147,483,648 ~ 2,147,483,647까지의 정수 값을 저장할 수 있으며,대부분의 정수 계산이나 변수에 사용됩니다.
자바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수 타입 중 하나입니다.
- long
long longValue = 10000000000L;
// 10000000000
자바의 long 타입은 64비트로 구성된 정수 자료 타입으로, 매우 큰 정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long 타입은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까지의 범위의 정수 값을 표현할 수 있으며,
int 타입보다 더 큰 범위의 정수를 다룰 때 주로 사용됩니다.
- char
char unicode = 97;
// a
unicode = 98;
// b
자바의 char 타입은 16비트로 구성된 유니코드(Unicode) 문자를 저장하는 자료 타입입니다.
char 타입은 'A', 'b', '$'와 같은 단일 문자를 저장할 수 있으며, 문자의 유니코드 값을 표현합니다.
문자열과는 달리 하나의 문자만을 저장하므로 문자 상수를 다룰 때 주로 사용됩니다.
※ 유니코드(Unicode)
유니코드(Unicode)는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한 표준 인코딩 방식입니다.
유니코드는 문자에 고유한 코드 포인트를 할당하여 각 문자를 식별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언어, 기호, 이모지 등 모든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유니코드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플랫폼에서 지원되며, 다국어 환경에서 텍스트 처리와 국제화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실수 타입
- float
float f = 9.1234567f;
// 9.1234567
자바의 float 타입은 32비트로 구성된 부동 소수점 자료 타입으로, 실수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float 타입은 대략 6 ~ 7 자라의 유효 숫자를 표현할 수 있으며, 정밀도가 낮지만 메모리를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합니다.
주로 실수 계산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 double
double pi = 3.14;
// 3.14
자바의 double 타입은 64비트로 구성된 부동 소수점 자료 타입으로, 실수 값을 더 높은 정밀도로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doble 타입은 float 타입보다 더 큰 범위의 실수 값을 표현할 수 있으며, 대략 15자리의 유효 숫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밀한 실수 계산이 필요한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3. 논리 타입
- boolean(True or False)
boolean bool = true
// true
자바의 boolean 타입은 논리적인 값인 참(true)과 거짓(false)을 나타내는 자료 타입입니다.
boolean 타입은 조건문의 평가나 논리 연산에 사용되며, 프로그램의 흐름 제어와 논리적인 판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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