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모듈화를 높여 유지보수와 확장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파이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클래스, 객체, 상속 등의 핵심 개념을 설명하겠습니다.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코드를 객체(데이터와 기능의 결합체)를 중심으로 구조화하는 방법입니다.
각 객체는 특정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메서드(함수)를 가지며,
이러한 객체들이 상호작용하여 프로그램이 동작합니다.
2. 클래스와 객체
- 클래스(Class)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Template)입니다.
- 클래스는 변수와 함수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놓은 것으로, 객체의 구조와 행동을 정의합니다.
-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하며, 인스턴스(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객체(Object or Instance)
-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의미합니다.
-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변수)과 메서드(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4. 상속
상속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상속은 기존 클래스로부터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lass ElectricCar(Car):
def __init__(self, brand, model, battery_capacity):
super().__init__(brand, model)
self.battery_capacity = battery_capacity
def display_battery_capacity(self):
print(f"{self.brand} {self.model}의 배터리 용량은 {self.battery_capacity} kWh입니다.")
위 예시에서는 `ElectricCar`라는 클래스를 정의하고, `Car` 클래스를 상속받았습니다.
`ElectricCar` 클래스는 `brand`, `model`, `battery_capacity` 속성과 `start_engine` 메서드를 상속받았으며,
추가적으로 `display_battery_capacity`라는 메서드를 정의했습니다.
5. 다형성(Polymorphism)
다형성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다양한 클래스에서 다르게 동작하도록 만드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유사한 동작을 하는 메서드를 일관성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파이썬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클래스와 객체, 상속, 다형성 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을 소개하고,
간단한 예시를 통해 실제 사용법을 설명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모듈화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프로그램의 구조를 더욱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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