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부 내용의 복습 개념으로 정리된 글입니다. - 출처 시나공
유스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개발될 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요소들, 즉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된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View)에서 표현한 것입니다.
- 외부 요소와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 시스템의 범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범위, 액터, 유스케이스, 관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시스템(System) / 시스템 범위(System Scope)
- 시스템 내부에서 수행되는 기능들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 하기 위해 시스템 내부의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의 범위를 표현합니다.
- 액터(Actor)
-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는 모든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주액터 : 시스템을 사용하므로써 이득을 얻는 대상으로, 주로 사람이 해당합니다.
- 부액터 : 주액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시스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시스템으로, 조직이나 기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유스케이스(Use Case)
-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기능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 관계(Relationship)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는 엑터와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서 나타낼 수 있으며, 연관 관계,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포함(Include) 관계
- 두 개 이상의 유스케이스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능을 별도로 분리하여 새로운 유스케이스로 만든 경우, 원래의 유스케이스와 새롭게 분리된 유스케이스와의 관계를 포함 관계라고 합니다.
- 원래의 유스케이스에서 새롭게 만든 포함되는 유스케이스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한 후 화살표 위에 <include>라고 표기합니다.
※ 확장(Extend) 관계
- 유스케이스가 특정 조건에 부합되어 유스케이스의 기능이 확장될 때 원래의 유스케이스와 확장된 유스케이스와의 관계를 확장 관계라고 합니다.
- 확장될 유스케이스에서 원래의 유스케이스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한 후 화살표 위에 <extends> 라고 표기합니다.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 클래스의 특성인 속성과 오퍼레이션, 속성과 오퍼레이션에 대한 제약조건,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입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구조적 다이어그램입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구성 요소를 문서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 코딩에 필요한 객체의 속성, 함수 등의 정보를 잘 표현하고 있어 시스템을 모델링 하는 데 자주 사용합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제약조건, 관계 등으로 구성됩니다.
- 클래스(Class)
- 클래스는 각각의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오퍼레이션(동작)을 표현합니다.
- 일반적으로 3개의 구획(Compartment)으로 나눠 클래스의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을 표기합니다.
- 속성(Attribute) : 클래스의 상태나 정보를 표기합니다.
- 오퍼레이션(Operation) :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으로, 함수(메소드, Method)라고도 합니다.
- 제약조건
- 속성에 입력될 값에 대한 제약조건이나 오퍼레이션 수행 전후에 지정해야 할 조건이 있다면 이를 적습니다.
- 관계(Relationships)
- 관계는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합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표현하는 관계에는 연관 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가 있습니다.
접근제어자
접근제어자는 속성과 오퍼레이션에 동일하게 적용되며, 표현범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근제어자 | 표현법 | 내용 |
public | + | 어떤 클래스에서라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
private | - |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
protected | # | 동일 패키지 내의 클래스 또는 해당 클래스를 상속 받은 외부 패키지의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
package | ~ | 동일 패키지 내부에 있는 클래스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
순차(Sequence) 다이어그램
순차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세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액터, 객체, 메세지 등의 요소를 사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한 것 입니다.
- 순차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세지를 표현합니다.
- 순차 다이어그램을 통해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을 수행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순차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들의 상호 작용을 표현합니다.
- 순차 다이어그램은 주로 기능 모델링에서 작성한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하나의 표현 범위로 하지만, 하나의 클래스에 포함된 오퍼레이션을 하나의 범위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순차 다이어그램은 액터, 객체, 생명선, 실행, 메시지 등으로 구성됩니다.
- 액터(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객체(Object)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 생명선(Lifeline)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으로,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합니다.
- 실행 상자(Active Box)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합니다.
- 메시지(Message)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 받는 메시지입니다.
※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표현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의 상호 작요을 표현한다는 것을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인 오퍼레이션을 표현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회원> 클래스에 '로그인 버튼 클릭', '상품 선택', '결제 정보 입력' 등의 오퍼레이션이 있다면 이들 오퍼레이션이 어느 클래스와 상호 작용하는지를 표현하는데, 순차 다이어그램에는 오퍼레이션을 메세지로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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